조선왕조실록 < 영상 문화 예술 이야기

조선왕조실록 < 영상 문화 예술 이야기

조선왕조실록 < 영상 문화 예술 이야기

Blog Article

한민족은 고려시대까지만 해도 불교문화로 인해 고기를 잘 안 먹었는데요. 원나라의 몽골 지배시기에 몽골인 으로부터 고기 먹는 문화가 전달되어 조선시대 초기 이후부터 고기를 조금씩 먹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조선시대 소고기는 양반층정도에서나 몰래 먹을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1602년에 당시 부사 변응성이 석성으로 개축한 후 정조 20년에 다시 이 성을 개축하였다. 세마대는 임진왜란이 끝난 뒤 독산성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선조대에 세워졌고 이를 정조때 독산성을 개축하면서 증수하였는데 일제시대 일본인들에 의해 파괴되었다고 한다.


더욱이 다음과 같은 ‘삼불거三不去’에 해당하는 여자라면 비록 칠거에 드는 여자라 해도 이혼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유교윤리의 정서였다. 전통시대 결혼생활은 남자와 여자간의 일대일 결합이 아니라, 한 집안 대 한 여성 혹은 한 남성이라는 복수 결합이었다. 시집가는 것은 신부가 시집 식구 전체에 들어가는 것이고 장가가는 것은 신랑이 신부집 전체에 들어가는 것이었다. 그런데 시집가는 혼인 풍속은 한국 고유의 풍속이 아니라 유교식 중국 혼례인 ‘친영(親迎)’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친영이란 ‘친히 맞이한다’는 뜻으로 신랑이 신부집에 가서 신부를 데리고 온 후, 신랑집에서 혼례를 치루는 것을 말한다.


이 주기파는 이이의 학우인 송익필(宋翼弼), 그의 제자인 김장생 등 소위 기호학파(畿湖學派)에 계승되었다. 일반적으로 기원전 2333년에 건국되었다고 알려졌고 단기도 그에 따르고 있으나, 사서에 기록된 단군조선의 건국연대와 치세의 관한 기록은 다양하다. 위서(僞書)로 판명되고 있는 《환단고기》는 기자조선을 기술하지 않고 있고, 단군조선이 2096년간 지속된 것으로 기록되어 있어 《규원사화》의 1195년과 901년의 차이가 난다. 단군신화의 내용은, 환인의 서자인 환웅이 하늘에서 내려와 세상에 거하였으며, 그 아들인 단군이 요임금과 같은 시기에 나라를 세웠다는 것이다. 이승휴의 《제왕운기》에서는 고조선의 군주에 따라 둘로 나누어 단군이 다스린 조선을 단군조선이라했고 이것을 전조선, 기자가 다스린 조선을 기자조선이라 했으며, 후조선으로 구분하여 불렀다.


특히 창덕궁은 1997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어 한국을 대표하는 궁궐이 되었다. 창덕궁이 중건된 이후 광해군은 현 사직단 부근에 인경궁(仁慶宮)을, 그리고 서대문 근처에 경덕궁(慶德宮)을 새로 지었다. 인경궁은 1623년 인조가 왕위에 오른 후 인경궁을 헐어 창덕궁과 창경궁을 보수했으므로 현재는 남아있지 않다. 경덕궁은 현재의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에 위치한 궁궐로 영조대에 경희궁(慶熙宮)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이곳은 서궐(西闕)이라 불린 규모가 큰 궁궐로, 주요 전각으로는 흥화문(興化門), 숭정전(崇政殿), 자정전(資政殿), 융복전(隆福殿), 회상전(會祥殿) 등이 있었다. 경희궁은 고종 초반 경복궁 중건 때부터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철거되어 현재는 일부 건물만 복원되어 남아 있다.


이와 같이 특정 시대나 시인에 대한 품평은 이 작품의 주제 형성과 분위기 조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대 풍격을 비교해 보면 당시(唐詩)와 송시(宋詩)의 차이는 대단히 분명하다. 안평대군은 “한 줄기 푸른 구름이 궁중의 나무에서 일어나 성벽 꼭대기를 둘러싸기도 하고, 또 산기슭으로 날아가기도 하였다”29라는 시제를 주고 10명의 궁녀들에게 시를 짓게 한 후 세 번에 걸쳐 평을 한다. 처음에는 전체 작품을 한 번에 살펴보고, 두 번째로 여러 차례 ‘읊어보고(吟詠)’, 세 번째로 ‘천천히 궁구(翫繹)’한다. 첫 번째는 종합적인 인상을 표현하고, 두 번째는 음률과 격조 등과 같은 전체적인 미감을 평가하고, 세 번째는 거기 담긴 뜻을 음미한 것이다.


조선 전기 세종 때 꽃 피웠던 조선의 문화가 다시 한 번 크게 번성했다는 의미죠. 풍속화는 18세기 진경산수화와 함께 조선후기 회화에서 새롭게 나타난 화풍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선의 국토에 관한 관심과 애정이 진경산수화로 나타났다면 조선의 사람들과 풍속에 대한 사랑은 풍속화로 나타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 애정소설에 나타난 남녀의 사랑은 당대의 일반적인 혼인 관습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거기에서 어느 정도 일탈된 모습을 보여준다. 처음 사랑이 시작될 때 남성들은 사랑을 얻기 위해 개인적인 통상적 책무, 자신의 지위나 입장을 잊는 경우가 흔하며 죽음까지도 불사하려 한다.


또한 대나무나 긴 나무로 만든 '측목'을 사용하기도 했으며 1950년대까지만 해도 볏짚이나 나뭇잎, ​ 머우잎, 옥수수 수염 등을 사용했죠. 훗날 18세기에 호박이 들어오고 나서부터는 큰 호박잎을 뒤처리 도구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굴뚝의 윗부분은 조형적으로 목조 건물의 형태를 모방하였고 그 위로 연기가 빠지도록 점토를 빚어서 만든 집 모양의 장식을 설치하였다.


한글소설의 독자가 상층의 남녀는 물론, 중인층에서부터 하층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으로 확산되었다. 그리고 이들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소설을 읽거나 필사했다. 대표적인 예가 많은 사람에게 소설을 재미있게 읽어주던 이야기꾼이 이야기를 듣던 이의 칼에 찔려 죽게 된 사건이다. 이 사건은 정조(正祖) 연간에 일어났던 사건으로, 담배 가게 앞에서 소설을 듣던 중 내용에 몰두한 나머지 살인을 저지른 사건이었다. 이 사건은 그만큼 당대 독자들이 소설에 대하여 열광했고, 이야기의 세계와 소설의 세계를 구분하지 못했다는 점을 보여준다.


백성들은 이러한 그의 모습을 보고 홍의장군(Honguijanggun)이라고 불렀다. 조선시대 위인 곽재우 장군은 의병(義兵)의 수가 늘어나자 효율적인 전투를 위해 조직을 갖추고 체계를 정비하였다. 그는 일본군의 공격을 수비하는 전투를 하기보다 기습적으로 적을 공격하여 혼란에 빠뜨리는 전략을 선택했다. 곽재우는 1592년 5월 경상남도 함안에서 일본군과 싸워 대승을 거두었다. 곽재우의 활약으로 인해 일본군이 호남지방으로 진출하지 못하게 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태종은 사병을 혁파했으며 양전 사업과 호구 조사를 통해, 조세 제도와 호적 제도를 개혁하였다. 그리고 도평의사사를 폐지하고 의정부를 설치하였고, 또한 왕실 외척과 공신 세력을 대대적으로 숙청하여 그들의 정치적 영향력을 약화시켜 정치를 안정시켰다. 또 언론 기관인 사간원을 독립시켜 신하들을 견제하게 하였다.

김포 오피 김포 오피 김포op 김포오피 김포op

Report this page